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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 공기 깨끗해진다"…주요 항만, 항만대기질관리구역으로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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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 공기 깨끗해진다"…주요 항만, 항만대기질관리구역으로 지정
  • 황병우 기자
  • 승인 2019.08.20 10:5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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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다음달 30일까지 40일간 '항만대기질법' 하위법령 제정령안 입법예고
해양환경관리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25일 국무회의 통과로 선박 연료유 황 함유량 기준이 현행 최대 3.5%에서 0.5%로 강화된다. 사진은 매연을 내뿜는 선박. 사진 / 위키미디어
해수부는 다음달 30일까지 40일간 '항만대기질법' 하위법령 제정령안을 입법예고했다. / 사진은 매연을 내뿜는 선박. 사진 / 위키미디어

[세종=섬+]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선박들의 잦은 출입으로 그동안 좋지 않았던 항만 주변의 공기가 앞으로는 깨끗해질 전망이다.

해양수산부는 '항만지역등 대기질 개선에 관한 특별법'(이하 '항만대기질법') 시행령과 시행규칙 제정령안을 마련하여 다음달 30일까지 40일간 입법예고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시행령 및 시행규칙 제정령안 입법예고는 '항만대기질법' 제정에 따른 후속조치이며, 항만대기질관리구역의 범위, 배출규제해역에서의 선박연료유 기준, 저속운항해역에서의 속도 기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우선, '항만대기질법' 하위법령 제정령안은 배출규제해역 및 저속운항해역의 지정 등 강화된 조치가 적용될 수 있는 항만대기질관리구역의 범위를 규정하고 있다.

또한, 배출규제해역에서 항해하는 선박이 준수해야 하는 선박연료유 황 함유량 기준을 0.1%로 규정하고, 아울러 0.1% 저유황유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배기가스정화장치의 기준 등도 마련했다.

'항만대기질법' 및 시행령·시행규칙은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나, 배출규제해역은 선사의 준비기간 등을 고려하여 내년 9월 1일에 정박 중인 선박부터 시행한 후, 2022년 1월 1일부터는 항해 중인 선박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현대삼호중공업이 건조해 영국 BP사에 인도한 LNG추진선박. 사진 / 현대삼호중공업
환경기준이 강화된 법령의 예고로 기존 디젤엔진 대신 LNG나 수소 등 대체에너지를 사용한 엔진 선박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현대삼호중공업이 건조해 영국 BP사에 인도한 LNG추진선박. 사진 / 현대삼호중공업

아울러, 저속운항해역에서의 속도기준은 12노트 이하의 범위에서 선박의 크기, 운항형태에 따라 해양수산부 장관이 지정·고시하도록 규정했다.

송명달 해양수산부 해양환경정책관은 "항만미세먼지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제정된 '항만대기질법'의 취지를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하위법령안을 마련했다"며 "이번 하위법령 제정과 함께 지난 6월 발표한 '항만·선박 분야 미세먼지 저감 강화방안'을 차질 없이 이행해, 2022년까지 항만미세먼지를 절반 이상 감축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항만대기질법' 하위법령 제정령안은 해양수산부 누리집의 '법령바다/입법예고'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의견이 있는 개인이나 기관·단체는 다음달 30일까지 해양수산부 해양환경정책과, 해양수산부 누리집 또는 통합입법예고센터로 의견을 제출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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